본문 바로가기

각종 생활정보

온라인 개학 자기 주도 학습 방법 만들기 4가지

반응형
코로나19로 초등학교에서부터 중학교, 고3까지 개학이 전면 미뤄지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곧 고등학교 3학년 부터 13일, 개학을 시작으로 20일엔 고등학생 2학년과 중학생 3학년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 유치원까지 개학을 한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개학



온라인 개학 찬반



개학으로 많은 분들이 찬반 논쟁이 끊이질 않는 상황입니다. 
개학을 하게되면 아이들이 코로나에 감염될까봐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기도 하지만 개학을 계속해서 미룰 수 없다는 분들도 많죠.

제점은 개학 전에 아직까지 온라인으로 수업을 해야하는데, 자기주도학습이 되지 않은 아이들이 혼자서 집중해서 공부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19 개학


자기주도 학습 요령 만들기

자기 주도 학습, 어떡하면 우리 애들을 혼자서 잘 공부시킬까요?
사실, 온라인 학습을 처음하기엔 과목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학습을 하는데에 여러 요령과 방법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초등학생 개학



첫번째, 스케쥴 정하기.

코로나19 중학생 개학

코로나19 고3 개학

항상 같은 요일과 시간에 공부하도록 도와주세요. 
습관이 형성되려면 고작 3주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여기서 중요점은 시작일과 중간날짜를 세워놓으면 공부계획이 더욱 쉬워집니다. 

코로나19 고등학생 개학

코로나19 대학생 개강


과목과 주제명을 세우고 체크리스트 칸을 만들어서 완료가 될때 마다 채워보세요. 체크가 채워질때 마다 뿌듯함과 성취감으로 자기 주도 학습이 가속화 됩니다.


두번째, 공부할 공간을 분리하기.

공부할 공간으로 특정 장소를 정해주세요. 집 안에서도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해되지 않는 공간을 세워주세요.

자기주도학습 방법

자기주도 학습 방법

 
혹시 약간 산만한 아이들이 있다면, 집보다는 도서관이나 독서실 칸막이를 설치해주세요. 추가로 적절하게 조명을 해주면 공부할만한 완벽한 장소가 된다고 합니다.

세번째, 학습사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사이트를 차단하기

재밌거나 유혹될만한 사이트를 차단해서 온라인 강의에 집중하도록 해주세요. 


공부 집중력




예를 들어, Block Site는 크롬에서 쓸 수 있는 인터넷 차단기로, 유해 사이트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답니다.

유해사이트 차단

핸드폰을 이용하여 강의를 듣는다면, 강의 시간에 맞춰 타이머를 설정해주세요.

집중력 어플

공부 앱


또는 공부에 집중될 만한 '앱(어플 focus timer)'을 설치하세요.

네번째, 강의노트를 인쇄하여 필기를 하세요.

온라인 강의만 듣는다고 다했다는 것이 아닙니다. 강의를 보고 있다고 이해가 다 되지 않습니다. 강의를 인쇄해서 종이 노트로 공부하게 해주세요. 

아이패드 굿노트

아이패드 필기

인쇄한 자료 및 프린트물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거나 표시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뇌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답니다. 



또는 아이패드 처럼 태블릿으로 참고 자료를 다운 받아서 활용해보세요. 
수업을 들으며 메모하기 지저분할 땐,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으로 정리하면 훨씬 깔끔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나중에 필기한 내용 내에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결국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방법은 부모가 안내해주는 방향과 진로가 중요하답니다.



반응형